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공교회의 역사와 유산을 전수받아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이를 잘 보존하여 다음 세대에 전수해야 하는 책임을 부여하셨기에, 우리는 고신교회의 신앙고백적 입장을 다음과 같이 헌법의 전문에서 밝힌다.

 

1. 신앙과 교리

 

1) 우리는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과 구세주 예수님, 그리고 성화주(聖化主) 성령, 곧 삼위일체 하나님을 믿는다.
2) 첫 사람 아담이 언약을 어기고 불의한 자가 되었으나, 하나님께서는 은혜언약을 약속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불의한 인간에게 생명과 의의 길을 열어주셨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성부와 성자께서 행하신 은덕을 우리에게 전달하시고 구속의 날까지 인치셨다.
3)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이 신앙을 구약과 신약의 성경 말씀으로 계시하셨다. 초대교회의 삼대 공교회 신조인 사도신경과 니케아 신경 그리고 아타나시우스 신경은 이 신앙을 잘 요약하고 있다.
4) 중세 로마교회가 이 초대 교회의 신앙에서 탈선했을 때, 하나님께서는 개혁자들을 일으켜 올바른 신앙을 회복하고 교회를 개혁하게 하셨다.
5) 우리는 특별히 역사적인 개혁교회의 전통을 따른다. 이 전통은 마틴 루터로부터 시작 된 종교개혁의 소산들을 사상적으로 체계화하고, 그 가르침을 성경적으로 더 철저하게 발전시킨 칼빈의 신학적 입장을 의미하며, 이것은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와 대소교리문답서를 통하여 우리에게 전수되었다. 이 신조들은 성경 말씀을 따라 우리가 삼위일체 하나님께 대하여 믿어야 할 바가 무엇이며, 또 의롭다 하심을 받은 성도들이 그분의 영광을 위해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잘 밝혀주고 있다.
6) 우리 신앙의 선배들은 과거 일본 제국주의의 신사 참배 강요와 핍박의 위협 앞에서도 조금도 굴하지 않고 이 개혁주의 신앙을 지켰다.
7) 그런 신앙인들의 후예인 우리는 이 땅에서 이 신앙의 정통과 생활의 순결을 파수하고 다음 세대에 전수하기를 갈망하며, 그런 책임을 완수할 수 있도록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기를 간구한다.

 

 
2. 예배
1) 하나님께서는 구약에서부터 제사와 성전에서 자기의 언약 백성을 만나셨다. 그러나 이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기의 몸을 희생제물로 드려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완성하심으로 구약의 성전과 제사제도를 폐지하셨다. 이제 우리는 성령과 진리 안에서 진정한 예배를 드리게 되었다.
2)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십자가와 부활로 구속사역을 완성하셨고, 이 은혜를 베푸시는 방편으로 말씀(설교)과 성례(세례와 성찬)와 기도를 세우셨다. 우리는 이 방편들을 통해 구속의 은혜를 누리며, 우리를 어두운데서 불러내어 자기의 기이한 빛의 나라에 들어가게 하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덕을 기리며 찬미한다.
 
3. 교회 정치
우리는 교회 정치 역시 성경에 의해서 규정되어야 한다고 믿으며, 웨스트민스터 표준서들을 따라 장로회 정치를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1) 교회의 유일한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과 말씀의 인도함을 따라 교회를 봉사하는 직분자를 세우셨다.
2) 개 교회의 치리기관인 당회는 목사와 장로로 구성되며, 그들은 또한 노회, 그리고 총회 등 치리회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3) 어떤 교회나 직분자도 다른 교회나 직분자를 어떤 방식으로든 지배할 수 없다.
4) 치리회가 내린 결정은 하나님 말씀에 일치되는 한 구속력이 있으며 그 결정에 순종해야 한다.
5) 교회의 치리나 정치는 궁극적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의 화평을 목적으로 한다.
6) 바른 교리의 수호와 함께 교회의 순결과 범죄자의 회개를 위하여 권징이 합당하게 시행되어야 한다.
7) 이러한 내용은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정치원리 8개 조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예배지침, 교회정치, 권징조례에서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4. 우리 고신교회의 사명

1)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순결한 신앙을 보존하며, 이 신앙에 대한 모든 도전과 진리를 왜곡하는 사상을 철저히 경계하고 배격한다.
2) 우리는 하나님 중심, 성경 중심, 교회 중심을 우리의 신앙과 삶의 핵심 원리로 삼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 그리고 하나님의 나라를 땅 끝까지 증거하는 개혁교회를 한국뿐 아니라 세계 각처에 세우려고 한다.
3) 우리는 신사 참배를 항거한 선배들의 순교적 신앙을 따라 모든 종류의 우상숭배를 거부하고 오직 참되신 삼위일체 하나님만을 섬기며, 세상의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이 땅에 하나님의 공의와 화평이 실현되도록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서 살아가려고 한다.
4) 우리는 교회를 통하여 만물을 새롭게 하시려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기를 소원하며, 교인들을 세상의 모든 영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주(主)이심을 증거 하는 충실한 일꾼으로 양육하여 세상에 파송하려고 한다.
5)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자연 환경을 보존하고, 생명을 존중하며, 사회적 약자를 포함한 모든 생명들이 삼위일체 하나님 안에서 정의와 평화와 기쁨을 누리게 하기를 힘쓴다.
6) 교회가 진리 안에서 하나가 되는 것이 이 시대에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간절한 뜻임을 인식하고 분열된 교회의 모습을 안타까워하면서 성경 말씀을 따라 삼위일체 하나님을 참되게 고백하는 교회들과 연합하려고 한다.
7) 우리는 우리가 지향하는 개혁교회의 전통이라도 성경 말씀에 위배되는 것이 발견된다면, 항상 정당하고 공개적인 토론과 연구를 통해 바로 잡는 지속적인 개혁에 충실할 것이다.